사진= 문화누리 홈페이지
사진= 문화누리 홈페이지
관련기사

문화누리 카드란 문화누리 카드는 삶의 질 향상과 문화격차 완화를 위해 기초생활수급자, 차상위계층을 대상으로 문화예술, 국내여행, 체육활동을 지원하는 카드로 기획재정부 복권위원회의 복권기금을 지원받아 추진하고 있는 공익사업으로 알려져 있다.

신청 자격으로는 기초생활수급자 및 차상위 계층(6세 이상, 2016.12.31 이전 출생자)가 있으며, 본인 부담 경감대상자, 저소득 한 부모가족, 차상위계층 확인서 발급자(구 우선 돌봄 차상위), 교육급여 수급자(학생) 외 나머지 가구원이 포함이다.

아울러 신청 방법으로는 주민센터를 방문하여 발급이 가능하나 단, 유의 사항으로는 사전에 농협 영업점 전화 연락을 통해 공(空) 카드 수량 여부 확인 필요하며, 농협 영업점 수령은 신규 발급의 경우만 가능하다. 또한 카드를 받은 후 인터넷이나 ARS로 수령등록을 완료해야 사용이 가능하다.  

또한 인터넷 누리집 및 앱 접속을 통한 발급도 가능하다. 유의사항으로는 만 14세 이상 가능하며, 유효기간 23년 이후 카드와 본인 명의 휴대전화 소지한 대상자만 가능하다. 아울러 복지시설 거주자는 전화 재충전 불가, 일부 통신사 알뜰폰 사용자는 전화 재충전 불가(알뜰폰의 경우 LG U+만 가능)하다.

2022년도 문화누리 카드 발급 기간은 2022년 2월 3일부터 2022년 11월 30일까지이며, 카드 사용기간은 해당 카드 발급일로부터 2022년 12월 31일까지다.

한편 더 자세한 사항은 해당 기관의 홈페이지 또는 문의처를 통해 확인이 가능하다.

저작권자 © 경기연합신문 | 세상을 바꾸는 젊은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