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 = 뉴시스 / 윤석열 대통령
출처 = 뉴시스 / 윤석열 대통령
관련기사

윤석열 대통령의 외가 6촌인 선임행정관 최 모 씨의 부속실 근무를 둘러싸고 사적 인연이 업무와 채용에 영향을 미치는 것 아니냐라는 지적에 지난 6일 대통령실에서 "인척 관계인 것은 대통령실 임용과 아무런 관련이 없다."라고 전했다.

대통령실은 지난 6일 취재진 공지를 통해 "(최 씨가) 윤 대통령의 외가 6촌인 것은 맞다"라며"외가 6촌은 이해충돌 방지법상 채용 제한 대상도 아니다"라고 말했다.

이어 최 씨를 A 선임행정관으로 지칭하며 “A 선임행정관은 대선 경선 캠프 구성 때부터 여러 업무를 수행해 업무 연속성 측면에서 대통령실에 임용된 것”, “또 장기간 대기업 근무 경력 등을 감안할 때 임용에 아무런 하자가 없다”고 주장했다.

이렇듯 대통령실이 최씨 채용을 두고 인척 관계와 무관하다고 강조하고 나선 이유는 ‘공정과 상식’을 강조한 윤 대통령의 기조와 배치된다는 문제 제기를 사전 차단하려는 의도로 풀이된다.

출처 = 뉴시스
출처 = 뉴시스

앞서 KBS는 이날 윤 대통령의 친족인 최 씨가 대통령 부속실의 부속실장 바로 아래 직위인 선임행정관으로 부서를 총괄하는 업무를 담당하고 있다고 보도했으며, 최 씨는 대선 과정에서 윤 대통령 캠프 내 회계팀장을 맡았고, 대통령직인수위원회에 합류해 일을 한 것으로 알려졌다.

또한 KBS는 강릉 최씨 대종회를 찾아 확인한 족보에서 최씨의 아버지와 윤 대통령의 어머니가 6촌 간이고, 최씨는 윤 대통령과 8촌으로 나와 있다고 보도했다.

이러한 상황속 대통령실은 최씨가 김건희 여사의 일정을 조율하는 등 사실상 ‘부속 2팀’ 역할을 상당 부분 맡는 것으로 알려졌다는 KBS 보도도 정면 반박했으며, 대통령실은 “A 선임행정관이 사실상 부속2팀이라는 내용도 사실과 다르다. 대통령실이 출범할 때부터 근무하며 여러 업무를 수행하고 있다”고 말했다.

현재 최씨는 부속실에서 이른바 ‘관저팀’(가칭) 소속 팀장을 맡고 있으며, 정치권에는 주로 김 여사 보좌 업무를 담당한 것으로 알려져 왔다.

이 팀은 국회의원 보좌관 출신과 코바나컨텐츠 출신 2명 등 5명 가량으로 꾸려져 곧 완공될 한남동 관저로 이동할 것으로도 전해졌다.

일각에서는 이 팀이 대통령 배우자를 보좌하는 공식기구인 제2부속실과 다름없다는 해석이 나오고 있으며, 다만 대통령실은 제2부속실 부활에 대해서는 여전히 부정적인 입장이다.

출처 = 뉴시스 / 김건희 여사
출처 = 뉴시스 / 김건희 여사

게다가 김건희 여사가 운영했던 코바나 컨텐츠 직원의 대통령실 채용과 나토 정상회의 참석 때 민간인 동행 등 여러 차례 지적받은 터라 친척 동생이 선임행정관으로 근무하고 있는 사실 또한 논란이 불거질 것으로 보인다.

한편, 국회의 경우 ‘국회의원 수당 등에 관한 법률’에 따라 5촌 이내의 혈족 및 인척을 보좌진으로 임용할 수 없도록 하고, 5촌 이상 8촌 이내를 채용할 경우 국회 사무총장에게 신고하도록 규정하고 있다.

저작권자 © 경기연합신문 | 세상을 바꾸는 젊은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