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 = 경찰철 유튜브 영상 캡처
출처 = 경찰철 유튜브 영상 캡처
관련기사

한 50대 남성이 낫을 들고 병원에 침입해 난동을 부리자 테이저건을 쏴 제압한 경찰들의 대처에 박수가 쏟아지고 있다.

지난 7일 경찰청 공식 유튜브 채널엔 ‘실제상황! 병원에서 낫 들고 난동부린 범인 제압’이라는 제목의 영상이 게재됐다.

해당 영상은 지난 7월 11일 오전 8시쯤 경기도의 한 병원 폐쇄회로(CC)TV에 촬영된 것으로, 특수강도 혐의로 입건된 50대 남성 A씨의 범행 모습이 담겨 있었다.

A씨는 안내 데스크에 앉아 있는 직원에게 위협적인 언행을 하며 고객이 있는 병원 안을 돌아다녔다.

신고를 받고 출동한 경찰은 A씨를 붙잡기 위한 작전을 폈다. 경찰은 A씨가 빠져나가지 못하도록 병원 건물 출입문을 잠그고 A씨가 사용할 수 없게 엘리베이터를 1층에 고정했다.

이후 A씨가 계단을 내려오자 흉기를 버릴 것을 요구하며 방어 태세를 갖췄다.

출처 = 경찰철 유튜브 영상 캡처
출처 = 경찰철 유튜브 영상 캡처

경찰은 흉기를 들고 다가오는 A씨를 피해 뒷걸음질을 치다 테이저건을 발사했다.

이에 A씨는 흉기를 떨어뜨린 채 쓰러졌고 곧 경찰에 제압을 당했다.

경찰은 A씨를 특수강도 혐의로 입건했으며, 경찰 조사 결과 A씨는 범행 직전 인근 철물점에서 낫을 구매한 것으로 확인됐다.

이날 다행히 다친 사람은 없었지만, A씨의 행위는 20분간 계속돼 시민이 공포에 떤 것으로 전해졌다.

출처 = 경찰철 유튜브 영상 캡처
출처 = 경찰철 유튜브 영상 캡처

이러한 영상을 접한 네티즌들은 대체로 경찰의 테이저건 이용을 긍정적으로 평가했다.

이들은 “테이저건을 이용하니 진압과정이 그나마 덜 위험해 보인다” “흉기 든 범죄자에게는 더 강력하고 단호한 진압이 필요하다” 등의 반응을 보였다.

또한 한 네티즌은 같은 달 있었던 제주 흉기 난동 사건의 진압 과정을 언급하며, 당시 경찰은 23㎝ 칼을 들고 있는 남성을 제압했는데, 이 과정에서 테이저건 등 원거리 진압장비는 사용되지 않아 일부 네티즌 사이에서 “너무 위험해 보인다”는 반응이 나왔다.

한편 경찰은 현장 상황에 따라 각각 다른 진압장비를 이용할 수 있으며, 지난 7월 A씨가 낫을 들고 휘두르는 행위는 경찰관과 제3자에 대해 신체적 위해를 가하는 ‘폭력적 공격’의 상태로, 이 경우 경찰은 ‘중위험 물리력’에 해당하는 테이저건을 사용할 수 있다.

저작권자 © 경기연합신문 | 세상을 바꾸는 젊은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