확인사이트도 없었는데 들켰다
멀티프로필 보는법 화제
카카오 주가 대폭락

카카오톡 멀티프로필 오류 
카카오톡 멀티프로필 오류 
관련기사

역대급 사고였던 카카오 데이터센터 화재로 많은 피해를 입은 가운데, 멀티프로필이 노출되어 불륜을 들켰다는 주장이 이어지고 있다. 불륜남녀 뿐만 아니라 동성연애를 하고 있는 커플 등 피해 확산세가 커지고 있는 상황.

카카오가 어느정도 복구된 16일 새벽, SNS를 비롯한 각종 온라인 커뮤니티에는 “멀티프로필이 노출됐다”라는 글이 올라왔다. 트위터 실시간 트렌드 1위로 꼽힐 정도로 화제였다.

불륜 커뮤니티 캡처
불륜 커뮤니티 캡처

한 네티즌은 불륜 커뮤니티를 통해 “ㄱㄴ(기혼 남성)하고만 하는 멀티프사 공개됐어요 멘붕 왔지만 여기서 먼저 알려요”라는 제목의 글을 업로드 했다.

그는 “다들 빨리 수습하세요 3년 아무도 모르게 ㄱㄴ(기혼남성) 만난 ㅁㅇ(미혼여성)인데 저 멀티 걸려서 지금 다 들통나게 생겼어요”라고 호소했다. 또 다른 네티즌은 “여자친구와 수위 높은 포즈로 찍은 사진을 멀티프로필로 해놨는데, 다음날 아침 동료 직원에게 전화받고 충격받았다”고 언급했다.

트위터 캡처
트위터 캡처

이같은 현상은 무작위로 드러난 것으로 보이며, 일부 이용자들은 카카오톡 프로필에 ‘나만보기’로 해놓은 사진이 공개됐다는 주장을 이어갔다.

사생활 보호를 위해 만들어졌는데...

카카오톡 멀티프로필
카카오톡 멀티프로필

카카오톡 유저들은 오랫동안 ‘멀티프로필’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멀티프로필이란 하나의 프로필이 아닌 ‘직장이면 직장’, ‘친구면 친구’, ‘가족이면 가족’등 상황에 맞는 설정과 노출을 위해 만들어졌다.
최대 3개의 프로필을 사용할 수 있으며 프로필마다 친구를 설정할 수 있다. 하지만 출범 이후 불륜 등 사생활 노출을 꺼려하는 사람들이 악용하는 사례가 늘어나기도 했다.

카카오 공식입장은..?

카카오팀 트위터 캡처
카카오팀 트위터 캡처

피해 사실이 이어지자 카카오측은 16일 트위터를 통해 “멀티 프로필이 지정 친구가 아닌 친구들에게 보이는 오류가 발생한다는 우려는 사실이 아니다”라고 선을 그었다. 이어 “다만 현재 일부 프로필 이미지 설정이 지연되는 경우가 있다. 이 부분도 정상화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고 있다”고 입장을 밝혔다.

요약하자면 멀티프로필이 노출되지는 않았으나, 이미지 설정이 느리게 되는 등 오류는 있을 수 있다는 뜻인데 피해자들이 속출하고 있는 이상한 상황.

“카카오 서비스가 전부 안돼요”

카카오톡 오류
카카오톡 오류

지난 10월 5일 경기도 성남에 위치한 SK주식회사C&C 전기실에서 화재가 벌어져 카카오 서비스가 모두 중단되는 사상초유의 사태가 발생했다. 화재 원인은 배터리와 배터리 사이의 스파크가 발생한 것으로 별도의 인명피해는 발생하지 않았다.

카카오 데이터센터 화재 / 사진 = 뉴스1
카카오 데이터센터 화재 / 사진 = 뉴스1

이 여파로 카카오의 거의 모든 서비스가 다운되었고 카카오 서비스를 이용하는 대리기사, 택시기사 등 개인의 수입으로 연결되는 부분에 피해를 입기도 했다.

하루 200억 손해본 카카오

카카오 서비스가 되지 않았던 반나절 동안 엄청난 불편함을 겪여야 했던 만큼 주가가 대폭락 했다. 카카오톡이 아예 차단된건 10시간 정도지만 다음날까지 광고가 중단됐고 매출이 최대 1~2%가 감소되는 결과로 이어질 수 있다.

17일 오전 9시 기준 카카오는 전거래일 대비 8.95% 하락한 4만6800원에 거래됐다. 같은 카카오 계열사인 카카오페이, 카카오뱅크, 카카오게임즈 등 나란히 폭락하고 있는 것은 덤. 증권연구가에 따르면 이번 여파로 인해 카카오는 하루 220억원 가량 되는 피해를 입었고 주가 복구 또한 미지수다.

저작권자 © 경기연합신문 | 세상을 바꾸는 젊은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