후크 대표, 폭언 갑질 충격
스승 이선희 책임론 가열
이승기 삭발 투혼 행보

이승기와 권진영 대표와의 가스라이팅 / 네이버 포스트, 뉴스1, 한국경제
이승기와 권진영 대표와의 가스라이팅 / 네이버 포스트, 뉴스1, 한국경제
관련기사

최근 이승기가 수익 정산 문제를 두고 갈등을 빚고 있는 가운데 권진영 대표의 가스라이팅 실체가 폭로됐다. 음성파일과 메시지, 주변의 증언으로 권대표의 갑질 행태가 확실시 되는 가운데 브레인 이승기가 왜 침묵을 지켰는지 보도돼 화제다. 공개된 대화창에는 이승기가 받은 멸시와 억압 및 감시 등으로 18년 연예계 생활이 일절 수입없이 어둠으로 치부됐다는 판단에 주변의 안타까움을 샀다.

권진영 대표 가스라이팅, 똑똑이 이승기 어떻게 당했나!

후크엔터테인먼트 소속 연예인들/ 소속사 홈페이지
후크엔터테인먼트 소속 연예인들/ 소속사 홈페이지

이승기가 소속된 후크엔터테인먼트는 20년 동안 이선희와 이서진, 윤여정과 같은 대스타들을 영입하며 강소기업으로 성장했다. 이 가운데 후크 소속사를 부흥하게 한 건 18년 인연 이승기의 몫 또한 크다고 관측한다.

그렇다면 권진영 대표와 이승기는 언제 인연을 맺게 된 걸까. 이승기는 고3 때 연예계에 데뷔하여 2002년에 권진영 대표의 소속사로 들어가게 된다. 이른 나이에 사회생활을 시작한 이승기에게 권진영 대표는 이선희 만큼이나 존경하는 대상이었다고 알려진 바 있다.

평소 바른 이미지로 알려진 이승기가 18년씩이나 한 소속사에서 함께 일을 했다는 것은 그만큼 끈끈한 정과 인연, 서로 배려하는 가치가 있기에 유지될 수 있었던 것.

하지만 이는 사사로운 정에 의한 것이었고, 이승기의 단호한 손절로 18년 인연이 사실상 비즈니스적 가스라이팅이었다는 사실이 세상에 알려진다.

권진영 대표 폭로 메시지 / 디스패치
권진영 대표 폭로 메시지 / 디스패치

권진영 대표는 기부 천사로 언론에서는 비춰졌지만, 이 모두 자작극에 가까운 보도였음이 알려졌다. 그녀의 성격을 단적으로 파악했을 때, 불 같은 성격에 폭언과 갑질을 일삼아 ‘아는 사람’은 알아서 몸을 수그렸을 정도.

지금까지 권진영 대표의 이승기를 향한 가스라이팅은 ‘넌 마이너스 가수야’ 정도라만 알려졌다. 하지만 추가적으로 폭로된 음성과 메시지는 가히 당황과 충격이 감돌 정도다.

권진영 대표 폭로 메시지 / 디스패치
권진영 대표 폭로 메시지 / 디스패치

식대비 또한 법인카드가 아닌 개인카드로 사용하라고 강요하거나, “(매니저에게)너가 그렇게하니까 이승기가 그 모양이야” 라는 등 소속 연예인을 깔보는 듯한 인식이 이미 배어있는 게 보인다.

이에 충격적인 보도는 음성에서도 확인할 수 있다. 지난 11월 17일 권진영 대표가 이승기가 보낸 내용증면 때문에 이사와 매니저를 긴급 소집할 때, 이승기 매니저는 자신을 보호하기 위해 녹음을 하게 된다.

해당 녹음 파일에는 갑질과 폭언, 뻔뻔함이 아울러져 있는 콜라보였다.

“(이승기가)막가란 식으로 내용증면 보낸 거 같은데. 내 이름을 걸고 죽여버릴거야. 내 나머지 인생을...”

그동안 왜 이승기가 당하고 있었느냐는 질문이 많다. 하지만 후크 대표 권진영은 일반인들도 굴욕감을 느끼게 할 만큼 연예계 엔터 사장으로서 큰 권력을 지니고 있다. 그동안 이승기는 말을 안 한 것이 아니라, 지금까지의 인연을 위해 말을 아꼈을 것이라는 추측이 나오고 있다.

이승기 스승 이선희 책임론까지 불거져 정말 몰랐나? 

이승기와 이선희 방송 출연 /이투데이
이승기와 이선희 방송 출연 /이투데이

이승기 무일푼, 소속 대표의 철저한 가스라이팅에 연예계가 충격에 쌓였다. 가장 힘든 시기를 보내고 있을 이승기에게 신경이 쓰일 인물은 이승기를 발굴한 스승이자 소속 가수인 이선희다. 하지만 이선희는 현재 이승기 뿐 아니라 해당 사건에 대해 어떠한 말문도 떼고 있지 않다.

이선희는 후크엔터테인먼트의 첫 번째 영입된 아티스트다. 또한 권진영 대표와 이선희는 단순 비즈니스적 관계가 아닌 권 대표가 이선희를 17년 동안이나 매니저로 일해 ‘공과 사’의 영역을 오갔을 확률이 높다고 관측한다. 실제로 이선희는 후크엔터테인먼트에서 등기 이사로 있었던 사실도 있다.

가수 이선희 / 네이버 포스트
가수 이선희 / 네이버 포스트

따라서 같은 시각에서 이선희가 입장을 밝혀야 한다는 여론도 들끓고 있는 입장.

하지만 그 반면, 이선희를 보는 시각과 관점은 두가지로 나뉘고 있다. 권진영 대표와 이선희가 하나의 공동체, 특수관계로 봐야 한다는 입장과 한편으로는 이승기와 비슷한 사례로 피해를 봤을 것이라는 점이다.

이선희는 이승기 보다도 2년 더 현 소속사에 몸을 담그고 있었던 바, 앞으로 이 둘 사이에서 어떻게 이선희가 입장을 낼지 사건의 전환에 시각이 곤두세워지고 있다.

가스라이팅 이승기, 입장 표명과 함께 삭발투혼 열일 행보 근황은? 

이승기 백상예술대상 진행 중 / 네이버 포스트
이승기 백상예술대상 진행 중 / 네이버 포스트

대중가요계를 평정했던 이승기가 대표와의 논란 속에서도 활동행보를 이어간다. 이승기는 현재 음악이 아닌 연기로 대중을 만날 계획이라는 것.

어려운 시기를 겪어서인지 이승기가 삭발 투혼을 강행하며, 2023년 개봉 예정작인 영화 대가족에 몰입했다고 전했다. 해당 영화는 양우석 감독이 메가폰을 들었고, 가족을 소재로 한 코믹 휴먼 드라마 장르로 이승기가 기존의 엘리트적인 면모를 벗고 절의 주지가 된 내용을 담고 있다고 전해졌다.

현재 배역에 몰두하기 위해 자진으로 삭발을 선택했닥 알려져 주변의 격려를 한 몸에 받고있는 상황.

집사부일체 출연 중 이승기 / 온라인 커뮤니티
집사부일체 출연 중 이승기 / 온라인 커뮤니티

또한 이승기는 예정대로 SBS 예능 프로그램 '집사부일체' 시즌2의 첫 녹화에 참여를 하며 프로그램 변동없이 시청자를 찾아갈 것이라고 의지를 보였다고 알려졌다.

가장 힘든 시기를 보내고 있는 이승기지만 연예 활동에서 만큼은 프로답게 꿋꿋이 집중하고 있다고 전해져 팬들과 다수의 누리꾼들이 그의 행보에 응원의 뜻을 전했다.

후크엔터테인먼트에 가스라이팅 당한 연예인들 줄지어 손! 

가스라이팅 정의 / 온라인 커뮤니티
가스라이팅 정의 / 온라인 커뮤니티

가스라이팅은 ‘타인의 심리와 상황을 교묘하게 조작해 그 사람이 스스로를 의심하게 만들어 강화 및 지배하는 심리적 행위다. 쉽게 말해 가정이나 학교, 연인 등 밀접한 친밀 관계 내에서 주로 이뤄지게 된다는 것.

가스라이팅은 한 번 당하거나 시작하게 되면 한 개인이 아닌 다수에게 시선이 분산된다. 따라서 이번 후크 대표와 이승기 사건 속에서 소속 연예인들 또한 가스라이팅 피해 여파가 전해진 것 아니냐는 일각의 보도도 퍼지고 있는 상황이다.

얼마 전 이선희가 한 프로그램을 통해 ‘시의원 출마 당시’ 소속사의 의견에 순종했다는 인터뷰가 재조명 된 가운데, 소속 배우인 조여정의 발언 또한 주변의 관심을 받고 있다.

유튜브 채널 문명특급 중 윤여정 출연 / 세계일보
유튜브 채널 문명특급 중 윤여정 출연 / 세계일보

지난 2021년 유튜브 채널 ‘문명특급’에 출연했던 윤여정이 옷 협찬에 대해 언급하며 ‘협찬을 안 받는 게 아니라 안 해준다’ 라고 운을 뗐다. 이어 ‘늙은 사람이 입으면 모두가 안 산다더라’라고 발언을 해 후크 대표를 겨냥한 듯한 암묵적 내용이 흘러나온 것.

한편 압수수색을 받았던 후크엔터테인먼트. 연이어 가스라이팅으로 도마 위에 오른 대표 권진영. 이미 큰 스크래치를 입은 후크인 만큼, 20년 전통의 회사를 앞으로 어떻게 지켜갈 것인지 귀추가 모아지고 있다.

저작권자 © 경기연합신문 | 세상을 바꾸는 젊은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