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련기사

얼마 전 윤 대통령 내외가 방문한 77주년 광복절 경축식에서 한 여성이 ‘친일파 후손’이라는 논란이 벌어졌지만, 국가보훈처가 이를 강력히 반박하고 나섰다.

온라인 커뮤니티 등 여러 사이트에는 제77주년 광복절 경축식에서 국기에 경례를 하고 있는 윤 대통령 내외의 사진이 확산됐다.

해당 사진 속에는 대통령의 바로 옆에 분홍색 자켓을 입은 중년 여성이 경례를 하고 있는데, 누리꾼들은 이 여성을 김 여사의 측근 및 무속인이라는 근거 없는 의혹을 쏟아냈다.

얼마 후 이 여성의 정체는 독립유공자 장성순(1990년 애국장) 선생의 증손녀였던 것으로 밝혀졌다. 하지만 한 언론사에서는 갑작스레 ‘가짜 독립유공자 전수조사’가 필요하다며 문제를 제기했다.

트위터 캡쳐
트위터 캡쳐

여성을 둘러싼 ‘친일파 후손’ 논란이 점점 커지자, 국가보훈처는 입장을 전하며 “장 선생이 일군 제19사단에 귀순 의사를 밝힌 것과 체포돼 사형 선고를 받고 감형된 것은 사실”이라고 전했다.

이어 “이후 수형 생활 중 1934년 6월14일 가출옥 후 같은 해 10월20일에 사망하셨다”하고 설명했다.

하지만 보훈처는 “일제에 귀순 의사를 밝힌 것만으로 친일 행위로 판단할 수는 없고, 경신참변의 성격과 귀순 과정, 귀순 이후의 행적 등을 종합적으로 살펴 친일 여부를 검토해야 한다”고 전했다.

한편 사진 속 여성은 대통령의 바로 옆에서 경배를 올렸다는 이유로 주목을 받았다. 보도에 따르면 현재 광복회 미국서남부지회 사무총장으로 활동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저작권자 © 경기연합신문 | 세상을 바꾸는 젊은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