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 = 뉴시스 / 김건희 여사, 윤석열 대통령
출처 = 뉴시스 / 김건희 여사, 윤석열 대통령
관련기사

윤석열 대통령 부부가 故 엘리자베스 2세 영국 여왕의 장례식에 참석하기 위해 런던에 도착한 가운데, 애초 일정과는 달리 조문 일정을 변경한 것을 두고 비판의 여론이 형성되고 있다.

최근 엘리자베스 2세 영국 여왕의 장례식에 참석하기 위해 런던을 찾은 윤석열 대통령은 전날 찰스 3세 국왕이 주재한 리셉션에만 참석했다.

출처 = 뉴시스 / 김은혜 대통령실 홍보수석
출처 = 뉴시스 / 김은혜 대통령실 홍보수석

이와 관련 김은혜 대통령실 홍보수석은 윤석열 대통령이 찰스 3세에게 “자유와 평화의 수호자로 평생 헌신한 여왕을 잊을 수 없을 것”이라며 애도의 뜻을 표했다고 전했다.

아울러 윤 대통령이 리셉션 참석 전 소화하려 했던 일부 일정은 취소됐다.

당초 윤 대통령은 만찬에 앞서 한국전 참전 기념비에 헌화하고 엘리자베스 2세 여왕의 관이 안치된 런던 웨스트민스터 홀을 찾아 조문할 계획이었으나, 현지 교통 통제로 이동이 어려워지면서 계획을 취소했다.

이렇듯 교통 통제로 이동이 어려워졌다는 이유를 들어 조문 계획을 취소했으며, 이는 바이든 대통령처럼 사전에 의전차량을 이용하도록 허락을 받지 못해 걸어서 이동해야 했고, 그 바람에 어쩔 수 없이 취소했다는 것이다.

출처 = 뉴시스 / 윤석열 대통령
출처 = 뉴시스 / 윤석열 대통령

이로 인해 사전 준비가 치밀하지 못했다는 지적을 피할 수 없게 됐으며, 또한 이 같은 소식에 온라인상에서는 여러 추측이 제기되고 있다.

실제 공개된 내용에 따르면, 바이든 미국 대통령, 트뤼도 캐나다 총리 등은 다른 동선을 이용해 조문을 한 것으로 확인되고 있기 때문이다.

이들은 일반 조문객과 달리 사원 단상에 직접 올라가 여왕을 조문했고, 마크롱 프랑스 대통령 부부의 경우 일반 시민들처럼 긴 행렬에 직접 합류해 오랜 시간 대기한 이후 조문을 마쳐 화제가 됐다. 

이와 관련, 누리꾼들은 “외신 보도를 조금만 찾아봐도 웬만한 각국 정상들은 직접 조문을 완료한 것으로 보이는데, 런던까지 간 우리나라 대통령은 왜 직접 조문하지 못한 것일까?”, “왕실에서 윤 대통령 부부의 조문에 대한 협조를 하지 않았던 것을 아닐까?”, “초청국가와 비초청국가의 차이가 아닐까 싶다. 수치스럽다” 등의 반응을 보였다.

한편 윤 대통령은 19일 오전 런던 중심 웨스트민스터 사원에서 엄수되는 장례식에 참석한다.

이어 한국전 참전용사에 대한 ‘국민포장 수여식’을 끝으로 1박 2일간의 런던 일정을 마치고 유엔총회 참석을 위해 미국 뉴욕으로 이동한다.

저작권자 © 경기연합신문 | 세상을 바꾸는 젊은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