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 = 뉴시스 / 이무진
출처 = 뉴시스 / 이무진
관련기사

가수 이무진의 히트곡 '신호등'이 표절 의혹에 휩싸인 가운데, 이와 관련 이무진 측에서 공식 입장을 발표해 이목이 쏠리고 있다.

이무진 소속사 빅플래닛메이드는 20일 입장문을 내고 “‘신호등’은 아티스트 본인이 직접 겪은 감정을 토대로 만들어진 창작물이고 전체적인 곡 구성과 멜로디, 코드 진행 등을 분석한 결과 유사 의혹이 제기된 곡과는 무관함을 알린다”고 밝혔다.

이어 “당사는 아티스트의 많은 고민과 노력으로 탄생한 음악에 의혹이 제기돼 매우 유감스러운 마음”이라며 “향후 확인되지 않은 루머의 확산과 근거 없는 추측성 보도는 자제해 주시길 간곡히 부탁드린다”라고 했다.

출처 = 빅플래닛메이드 공식 입장문
출처 = 빅플래닛메이드 공식 입장문

그러면서 “당사는 소속 아티스트 이무진의 권익 보호를 위하여 지속적인 모니터링을 거쳐 허위 사실 유포에 대해서는 강경하게 대응할 예정이다."라며 "이무진의 음악과 활동에 보내주시는 관심에 감사의 말씀을 드리며 앞으로도 기대해 주시는 만큼 더욱 좋은 음악으로 찾아뵙겠다”라고 덧붙였다.

앞서 일부 온라인 커뮤니티와 소셜미디어에서는 지난해 5월 발매된 이무진의 자작곡 ‘신호등’이 일본 가수 세카이노 오와리의 2015년 곡 ‘드래곤 나이트’와 유사하다는 의혹이 제기됐다.

또 일본 밴드 데파페코가 2018년 ‘드래곤 나이트’를 어쿠스틱 버전으로 편곡한 것과도 비슷하다는 주장도 나왔다.

이는 최근 음악계를 뒤흔든 작곡가 유희열의 표절 논란과 겹쳐지며 빠르게 확산했다.

출처 = 이무진 표절의혹 관련 비교 영상 유튜브 영상 캡처
출처 = 이무진 표절의혹 관련 비교 영상 유튜브 영상 캡처

아울러 유튜브 등 동영상 플랫폼에는 ‘신호등’과 ‘드래곤 나이트’를 편집해 만든 비교 영상까지 다수 올라왔으며, 오디션 프로그램을 통해 데뷔한 이무진의 첫 히트곡이자 음원차트를 휩쓴 노래로, 대중의 큰 사랑을 받았던 것을 언급하며 실망감을 드러낸 네티즌도 있었다.

반대로 "이런 식으로 표절 의혹 제기하면 표절 아닌게 없을 것", "원곡도 유명한데 설마 표절했겠나" 등의 갑론을박도 이어졌다.

한편 이무진은 JTBC '싱어게인'에 출연해 스타덤에 올랐고, 방송 종영 후 지난해 5월 발표한 자작곡 '신호등'으로 음원차트 정상에 올랐다.

저작권자 © 경기연합신문 | 세상을 바꾸는 젊은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