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수기 포스터
진수기 포스터
관련기사

 

디즈니플러스가 공개한 중국 드라마 '진수기'(珍馐记)가 각종 의혹에 휘말렸다.

최근 각종 온라인 커뮤니티와 보도를 통해 디즈니+에서 제공하는 중국 드라마가 '문화 동북공정' 및 '대장금' 표절 했다는 논란이 제기됐다. 

디즈니+가 4월 7일부터 독점 방영 중인 중국 드라마 '진수기'(珍馐记)는 세계 최고 요리사가 되고 싶은 주인공 능소소가 황궁에 들어가 뛰어난 요리 솜씨로 태자와 사랑에 빠지는 내용으로 알려졌는데 이 내용이 2003년 방영된 한국 드라마 '대장금'과 유사하다는 지적이 나왔다. 

또한 '진수기에 주인공들이 한복과 유사한 의상을 입고 삼겹살을 구워 쌈 싸 먹는 장면이 등장한다'는 주장이 제기됐는데, 커뮤니티와 SNS 등에 올라온 문제의 드라마 장면 캡처본은 진수기가 아닌 다른 작품으로 확인됐다. 삼겹살 신은 중국 OTT 아이치이(iQIYI)에서 방영한 웹드라마 '야불기적천세대인'(惹不起的千岁大人) 6회에 등장했다.

 

삼겹살 먹는 장면이 등장한 '야불기적천세대인'

한편 논란이 커지자 디즈니+는 공식 입장을 내놓았다.

디즈니+ 측은 "진수기에는 삼겹살 먹는 장면이 나오지 않는다"며 "온라인 커뮤니티에 돌고 있는 이 장면은 디즈니+에서 제공하는 콘텐츠가 아니"라고 설명했다.

그러나 '진수기'와 관련해 불거진 '대장금'과의 유사성, 문화 동북공정 논란 등과 관련해서는 "확인하기 어렵다"라며 특별한 입장을 밝히지 않았다. 

또한 '진수기'가 한국을 제외하고 전세계에 제공하는 이유에 대해서는 "디즈니+ 콘텐츠 공개 여부 및 일정은 각 나라의 여건과 사정에 따라 상이하다"라며 즉답을 피했다. 

한편 중국 환구시보 인터넷판 환구망은 진수기가 한국에서 표절 논란에 휩싸였다고 보도했다. 이에 대해 중국 네티즌들은 '진수기 배우들의 의상은 명나라 옷'이며 '진수기에 나오는 음식은 모두 중국전통 음식'이라며 문제없다는 반응을 보였다.

 

 

 

 

저작권자 © 경기연합신문 | 세상을 바꾸는 젊은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